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혼자서 영어공부

혼자서 영어공부-문장의 5형식 (기초영문법)

by 감사의 기적 2023. 2.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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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장의5형식

 

기초영문법은 8품사와 5형식을 정확하게 이해하면 80%는 완료한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지난 포스팅에서 그중 8품사에 대한 설명은 했고, 이번에는 문장의 5형식에 대해 포스팅해 보려고 합니다. 문장의 5형식을 설명하기 전에 8품사가 문장에서 어떤 역할을 하는지 먼저 알아봐야 합니다. (만약 앞에 포스팅한 8품사에 대해 읽지 않았다면 먼저 읽고 이 글을 읽기 바랍니다.)

'문장'이란 의미를 전달하는 최소단위로 단어가 모여서 문장을 이루게 되는데 이때 영어문장을 만드는 구성요소가 있습니다. 문장의 구성요소는 '주어, 동사, 보어, 목적어, 수식어구'로 나누어지고 어떤 구성요소를 가지고 있느냐에 따라 5가지 문장 유형으로 구분을 하는데 이것을 '문장의 5형식'이라고 부르는 것입니다. 8품사, 문장의 구성요소, 문장의 5형식 사이에 어떤 관계가 성립하는가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나면 영어문장을 읽고 해석하는 것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영작을 할 때에는 정확한 문장을 작성할 수 있게 됩니다. 

 

1. 문장의 구성요소

1) 주어

주어는 문장에서 주체가 되는 것을 말합니다. 다시 말해서 주어는 문장의 주인입니다. 우리말로 '-은/는/이/가'로 끝나는 것을 주어라고 부릅니다. 우리말과 동일하게 주어는 영어문장에서 가장 앞에 나옵니다.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 문장의 가장 앞에 나오는 것을 주어라고 보면 됩니다.

이때 꼭 기억해야 하는 것은 주어가 될 수 있는 품사입니다. 주어자리에 올 수 있는 품사는 '명사, 대명사'뿐입니다. 만약 문장의 가장 앞에 형용사나 부사가 온다면 이것은 주어가 아닙니다. 물론 형용사와 부사의 수식을 받는 명사가 따라 나온다면 이때 명사가 주어라고 생가하면 됩니다. 명사 앞에 오는 형용사나 부사는 ㄴ단순히 명사를 수식하기 위해 사용한 수식어구입니다. 

예) Birds sing. (새들이 노래한다.)

이 문장에서 주어는 행동의 주체가 되는 birds(새들)입니다. 

예) Pretty birds sing. (예쁜 새들이 노래한다.)

이 문장에서 주어는 명사 birds(새들)이고 birds 앞에 나오는 pretty는 형용사로 명사를 수식하고 있습니다. 

 

2) 동사

동사는 주어의 상태나 동작을 나타내는 단어입니다. 동사는 품사와 구성요소가 동일합니다. 문장에서 동사의 역할을 하는 품사는 오직 동사뿐입니다. 우리말로 '-다'라고 끝나는 것을 동사라고 보면 됩니다.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 동사는 주어 바로 뒤에 나옵니다. 

예) Birds sing. (새들이 노래한다)

이 문장에서 동사는 sing(노래한다)입니다. 주어인 birds의 동작을 나타냅니다. 

 

3) 보어

보어는 동사 뒤에 붙어서 보충설명하는 기능을 합니다. 이때 보어는 주어나 목적어와 관련이 있습니다. 목적어와 관련이 있는 경우는 문장이 조금 복잡해지기 때문에 여기에서는 개념만 이해하기 위해 주어와 과련이 있는 보어만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보어가 될 수 있는 품사는 '명사, 대명사, 형용사'입니다. 이때 명사와 대명사가 보어인 경우에는 주어와 동일인 또는 동일물을 의미하고 형용사가 보어가 되는 경우에는 주어의 상태를 보충설명해 준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동사 중에는 보어 없이 혼자서 문장을 완성할 수 있는 동사도 있지만 어떤 동사는 보어 없이 혼자 문장을 완성할 수 없는 동사도 있습니다. 

예) I am a student. (나는 학생입니다)

이문장에서 주어는 I, 동사는 am, a student는 보어입니다. 주어 I와 보어 a student는 동일인으로 [I=a student]가 성립됩니다. 

예) She is pretty. (그 여자는 예쁩니다)

이 문장에서 주어는 She, 동사는 is, pretty는 보어입니다. 주어 She와 보어 pretty는 동일인이 아니라 보어 pretty가 주어 She에 대해 보충설명해 주고 있습니다. 다시 말해서 보어 pretty가 주어 She의 상태를 표현하고 있습니다. 

동일인 또는 동일물이든 상태를 표현하든 중요한 것은 보어는 주어와 관련이 있다는 것입니다. 

 

4) 목적어

목적어는 동사의 대상을 말합니다. 보어가 주어와 관련이 있다면 목적어는 동사와 관련이 있습니다. 동작을 나타내는 동사 뒤에 목적어를 써서 동사가 행하고자 하는 대상을 표현합니다.

목적어가 될 수 있는 품사는 '명사, 대명사'입니다. 목적어를 꼭 동반해야 하는 동사는 '타동사'라고 부르고 목적어가 없어도 문장을 완성할 수 있는 동사를 '자동사'라고 부르는데 대부눈의 동사는 타동사와 자동사의 역할을 모두 합니다. 특별히 자동사나 타동사로만 쓸 수 있는 동사의 경우에는 뒤에 목적어의 유무를 반드시 구분해서 문장을 만들어야 합니다. 

예) I make a hat. (나는 모자를 만든다)

이 문장에서 I는 주어, make는 동사, a hat은 주어 I와 동일인이거나 주어 I에 대한 보충 설명이 아니라 동사 make의 대상이 되기 때문에 목적어가 됩니다. 

 

5) 수식어구

수식어구는 문장을 구성하는데 꼭 필요하지는 않지만 부가적인 설명을 하는 요소입니다. 품사 중에 부사와 같이 액세서리 역할을 하는데 수식어구는 한 단어로 구성된 경우도 있고 여러 단어가 모여서 하나의 수식어구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주어, 동사, 보어, 목적어]를 제외한 모든 것을 수식어구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수식어구가 될 수 있는 품사는 '형용사, 부사'이며 이 외에도 전치사구, 부사구처럼 여러 단어가 모여서 수식어구가 되기도 합니다. 

예) Pretty birds sing. (예쁜 새들이 노래한다)

앞에서 설명한 이 문장에서 pretty는 형용사로 명사를 수식어입니다. 이때 pretty가 없어도 문법적로는 완전한 문장이 됩니다.  

예) Students study hard. (학생들이 열심히 공부한다)

이 문장에서 Students는 주어, study는 동사, hard는 부사로 수식어에 해당합니다. 'Stundent study. (학생들이 공부한다)'라고 해도 의미를 전달하는데 문제가 없고 문법적으로도 문장을 구성하는데 완전하는데 완전한 문장이 됩니다. hard는 동사 study를 수식해서 문장에 좀 더 구체적인 의미를 더해 줍니다. 

 

주어 주체 명사, 대명사
동사 주어의 상태나 동작 동사
보어 주어에 대해 부충설명 명사, 대명사, 형용사
목적어 동사의 대상 명사, 대명사
수식어 설명, 한정 부사, 형용사, 전치사구

 

2. 문장의 5형식

문장의 구성요소가 어떻게 배열되느냐에 따라 문장을 5가지 형식으로 나누는데 이것을 '문장의 5형식'이라고 합니다. 영어문장은 구조를 분석하면 5형식 중 하난의 문장에 꼭 들어가게 됩니다. 문장의 5형식은 8품사와 문장의 구성요소를 잘 조합해서 문장을 만들어야 하기 때문에 '8품사, 문장의 구성요소, 문장의 5형식'은 모두 연결되어 있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1) 1형식 (주어+동사)

1형식 문장은 주어와 동사로만 문장을 만들 수 있습니다. 단 이때 동사 뒤에 수식어구는 얼마든지 올 수 있습니다. 

'Birds sing. (새들이 노래한다)'와 같이 주어와 동사만 있어도 의미가 전달되도록 문장을 완성할 있지만 그 뒤에 'in the morning (아침에)'를 붙이면 좀 더 구체적인 의미를 갖게 됩니다. 'Birds sing in the morning. (새들이 아침에 노래한다)' 이 문장에서 'in the morning'은 전치사구로 수식어구에 해당합니다. 이 부분이 없어도 문법적으로 문제가 없는 완전한 문장이 됩니다. 

 

2) 2형식 (주어+동사+보어)

2형식 문장은 동사 혼자서는 완전한 문장을 만들지 못해서 주어에 대한 보충설명을 하는 보어를 동반해야 하는 형식입니다. 앞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보어가 명사/대명사인지 형용사인지에 따라 주어와의 관계가 달라집니다. 중요한 것은 2형식을 만드는 동사는 반드시 보어가 있어야 문법적으로, 의미적으로 완전한 문장이 된다는 것입니다. 

예) He is a teacher. (그 남자는 선생님입니다)

이 문장에서 만약 'He is'라고 말하고 끝난다면 무엇을 전달하고자 하는지 의미를 알 수가 없습니다. 즉 문장이 되지 않는다는 뜻입니다. 동사 is는 뒤에 주어에 대한 보충 설명으로 보어를 써야 완전한 문장이 됩니다. 

 

3) 3형식 (주어+동사+목적어)

3형식 문장은 동사가 보어가 아닌 목적어를 동반하는 형식입니다. 2형식 문장이 꼭 보어가 있어야 하는 것처럼 3형식 문장은 목적어가 있어야 의미를 전달할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목적어를 써야 합니다. 

예) I make a hat. (나는 모자를 만듭니다)

이 문장에서 'I make'라고 말하고 끝난다면 듣는 사람은 도대체 무엇을 만든다는 건지 알 수 없기 때문에 이어서 말할 것을 기다리고 있게 됩니다. make라는 동사가 '만들다'라는 의미로 쓰일 때는 반드시 뒤에 만드는 대상인 목적어를 써야 합니다. 

 

4) 4형식 (주어+동사+간접목적어+직접목적어)

4형식 문장은 목적어를 2개 써야 하는 형식입니다. 우리말로 쉽게 설명하면 동사의 대상이 되는 목적어가 2개인데 그중에서 앞에 나오는 간접목적어는 동사가 하는 행동을 받는 대상이고, 그 뒤에 오는 직접목적어는 실제로 동사가 행동으로 옮기는 대상이 됩니다. 

예) I make my sister a hat. (나는 내 동생에게 모자를 만들어 줍니다)

만드는 것은 모자이기 때문에 모자가 직접목적어가 되는데 이 모자를 동생에게 만들어 준다는 의미로 동사가 하는 행동을 받는 대상이 되는 my sister는 간접목적어가 됩니다. 

 

5) 5형식 (주어+동사+목적어+목적격보어)

5형식 문장은 앞에서 보어를 설명할 때 조금 복잡해지기 때문에 설명을 뒤로 미룬 목적어에 대한 보충설명을 하는 보어가 있는 형식입니다. 

동사의 대상이 되는 목적어가 오고 그 목적어 혼자서 의미를 전달하지 못하고 목적어를 보충설명하는 보어를 동반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예) My mom makes me happy. (엄마는 나를 행복하게 만든다)

이 문장에서 동사 makes 뒤에 목적어 me가 오는데 엄마가 나를 만드는 것이 아니라 목적어 me를 보충설명하는 happy가 목적격보어로 와서 엄마가 나를 행복한 상태로 만들어 준다는 의미가 됩니다. 

 


문장의 구성요소와 문장의 5형식에 대해 간단하게 용어를 정리하는 느낌으로 설명을 했습니다. 하지만 이 용어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암기하면 어떤 영어문법책을 보더라도 쉽게 이해할 수 있게 됩니다. 8품사, 문장의 구성요소, 문장의 5형식은 일단 용어를 암기한다는 생각으로 기억해 두고 서로 어떻게 연결되는지를 이해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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