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혼자서 영어공부

혼자서 영어공부(기초영문법) - 8품사

by 감사의 기적 2023. 2. 12.
반응형

8품사

 

영어를 잘하기 위해서는 기초영문법을 공부하는 것이 좋다고 말한 바 있습니다. 기초영문법 중에서 8품사와 5형식을 알면 기초영문법 80%를 마스터한 것과 같이 때문에 모든 영어문법의 밑바탕이 되는 8품사를 설명해 보려고 합니다 

8품사는 동사, 명사, 대명사, 형용사, 부사, 접속사, 전치사, 감탄사를 말합니다. 기초영문법은 영어로 설명하기보다는 한글로 설명을 해야 이해하기 쉽고 다른 영어문법 교재를 보더라도 쉽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이 포스팅에서는 기본적으로 8품사의 개념만 살펴보기로 하겠습니다. 각 품사가 문장에서 어떤 역할을 하는지와 자세한 문법설명을 곁들이면 오히려 8품사를 정의하는데 방해가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1. 동사

영어문법에서는 8품사 중에서 동사가 가장 중요합니다. 동사에 따라 문장에 필요한 요소가 결정되고 동사에 따라 뒤에 따라오는 품사가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동사는 한 마디로 '주어가 하는 행동이나 주어의 상태'를 나타내는 단어입니다. 우리말로 '~다'로 끝나는 말이라고 생각하면 쉽습니다.

동사를 정확하게 알고 동사와 관련된 문법을 잘 이해하고 있으면 영어문법을 아주 쉽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사전을 찾을 때 품사를 꼭 확인해서 동사라고 표현되어 있으면 의미에 따른 예문을 꼭 읽어볼 것을 권합니다. 동사와 관련된 문장만 읽어도 영어문장을 읽고 해석하는 연습을 아주 많이 할 수 있습니다. 

make(만들다), do(하다), play(놀다), study(공부하다)와 같은 단어가 동작에 해당하는 동사입니다. 이런 동사들은 뒤에 어떤 동작을 하는지 표현하는 품사가 따라올 수 있습니다. 물론 주어의 상태를 표현하는 품사가 올 수도 있습니다. 

상태를 표현하는 대표적인 동사는 be동사입니다. be동사는 원래 모양이 be이고 인칭과 시제에 따라 모양이 달라집니다. 동사의 원래모양을 '동사원형'이라고 부르는데 be동사의 경우 동사원형은 문법적으로 필요시에만 사용하고 대부분 현재시제에 'am/is/are', 과거시제에 'was/were'를 씁니다. 

상태를 표현하는 동사에는 be동사 외에도 remain(변함없이 여전히 ~의 상태이다), keep(~의 상태를 유지하다), get(~의 상태가 되다) 등이 있습니다. 

사전에서 동사를 찾아보면 여러 가지 의미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꼭 동작만을 나타내거나 상태만을 표현하는 것이 아니라 한 개의 동사가 동작을 나타내기도 하고 상태를 표현하기도 합니다.

 

  • 주어의 상태 또는 동작을 표현함
  • 우리말로 해석할 때 '~다'로 끝남
  • 동사에 따라 뒤에 오는 품사가 달라짐

 

2. 명사

명사는 닥 한 마디로 말하면 '모든 이름'입니다. 사람이름, 동물이름, 사물이름, 나라이름, 감정이름, 무생물의 이름이 모두 명사에 해당합니다. 우리말에도 명사가 있는데 특별한 모양으로 끝나지 않고 다양한 모양을 갖고 있습니다.

사람이나 나라의 이름은 모두 알고 있듯이 우리가 갖는 고유의 이름을 말합니다.

동물이름이나 사물이름은 어떤 물건이나 동물을 지칭할 때 쓰는 말을 의미하는 것으로 desk(책상), chair(의자), computer(컴퓨터), sheep(양), cow(소), fish(물고기), water(물) 등이 있습니다.

감정이름은 우리가 느끼는 감정을 표현하는 단어로 joy(기쁨), happiness(행복)과 같은 단어가 있습니다. 

무생물은 보이지 않지만 명사에 해당하는 단어로 truth(진리), beauty(아름다움), fact(사실), mystery(신비), miracle(기적) 등이 있습니다. 

 

3. 대명사

대명사는 명사 대신 사용하거나 막연하게 지칭하는 단어를 말합니다. 영어는 같은 단어를 반복하는 것을 매우 싫어하기 때문에 명사를 앞에 한 번 썼다면 그 이후로는 대부분 명사를 대명사로 변경해서 씁니다. 이때 대명사가 지칭하는 명사가 무엇인지 또는 누구인지 알아야 영어문장을 정확하게 해석할 수 있습니다. 

대명사의 종류는 인칭대명사, 지시대명사, 부정대명사가 있습니다. 

인칭대명사는 말 그대로 앞에 나온 사람이나 사물 대신에 쓸 수 있습니다. I(나), you(너, 너희), he(그 남자), she(그 여자), it(그것), we(우리), they(그들)가 인칭대명사에 해당하며 단수와 복수를 꼭 구분해서 써야 합니다. it의 경우는 사물에도 사용하지만 성별을 구별할 수 없는 아기의 경우에도 it으로 표현합니다. 

지시대명사는 무엇인가 가가이에 또는 멀리 있는 것을 지칭할 때 사용합니다. this(이것), that(저것), these(이것들), those(저것들)이 있는데 지시대명사도 단수와 복수를 반드시 구분해서 써야 합니다. this와 these는 주로 말하는 사람을 기준으로 가가이에 있는 것을 말하고 that, those는 멀리 있는 것을 말합니다. 

부정대명사는 좀 특이한 문법으로 정확하지 않은 것을 지칭할 때 씁니다. 예를 들어 막연하게 '하나'를 의미할 때 'one'을 씁니다. 이 밖에도 some/any(어느 정도), both(둘 다), either(둘 중 하나), neither(둘 다 아님), all(모든 사람 / 모든 것) 등이 있습니다. 

 

4. 형용사

형용사는 성질, 크기, 상태를 표현하는 단어로 주로 명사를 좀 더 상세하게 표현하기 위해 쓰거나 상태를 나타내는 동사 뒤에서 동사의 의미를 보충해 주기 위해 사용합니다. 우리말로 끝에 '~ㄴ'으로 끝납니다.

big(큰), tall(키가 큰), beautiful(아름다운), pretty(예쁜), strange(이상한), mysterious(신비한) 등이 있습니다. 명사는 그 자체로는 크기나 성질을 표현할 수 없기 때문에 명사 앞에서 명사에 대해 더 상세하게 정보를 제공한다고 생각하면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table이 있는데 크기가 크다고 표현하려면 table 앞에 크다는 의미를 지닌 형용사 'big'을 넣어서 'a big table'이라고 표현하면 됩니다. 

앞에서 말한 대로 상태를 표현하는 동사 뒤에서 돕는 역할을 하기도 하는데 이때에도 동사 앞에 있는 명사에 대한 상태를 표현하는 것이기 때문에 형용사는 명사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5. 부사

부사는 보통 '액세서리'라고 표현합니다. 없어도 되지만 있으면 문장을 더 명확하고 세련되게 만들어 줍니다. 없어도 된다는 것은 영어문장을 만드는 규칙에 따라 꼭 필요한 요소가 아니라는 의미입니다. 외출을 할 때 기본적으로 꼭 입어야 하는 옷이 있고 그 밖에 좀 더 예쁘게 꾸미기 위해 목걸이, 귀걸이, 팔찌 등을 착용하게 되는데 이런 액세서리가 바로 부사입니다. 

때로는 부사가 있어서 문장이 훨씬 생기 있게 보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부사는 '어떻게? 언제?'등의 질문에 대한 대답이 됩니다. 

fast(빠르게), late(늦게), very(매우), well(잘), yesterday(어제) 등이 부사에 해당합니다. 

문장을 예로 들어 보면 '말은 달립니다'라고 영어로 말하려면 'The horse runs.'라고 합니다. 그런데 말이 그냥 달리는 것이 아니라 속도가 아주 빠르게 달린다고 표현하고 싶다면 빠르다는 액세서리를 붙여주면 됩니다. 'The horse runs fast.'라고 하면 '말이 빨리 달립니다.'라는 의미가 됩니다. 여기에 한 가지 더 덧붙여서 '말이 매우 빨리 달립니다.'라고 표현하고 싶다면 fast 앞에 부사를 하나 더 붙여서 'The horse runs very fast.'라고 말하면 됩니다. 

이렇게 부사는 개수에 상관없이 얼마든지 덧불일 수 있습니다. 

 

6. 접속사

접속사는 한 마디로 표현하면 '다리'입니다. 접속사를 잘 이해하려면 기본적으로 영어문장의 특징을 알아야 합니다. 영어는 한 문장에 [주어+동사] 한 세트 또는 주어 없이 동사를 한 개만 쓸 수 있습니다. 만약 [주어+동사} 또는 동사를 하나 더 쓰고 싶다면 '접속사'를 사용해야 합니다. 물론 접속사는 문장과 문장만 연결하는 다리가 아니라 단어와 단어를 연결하는 다리의 역할도 합니다. 접속사는 기초영문법에서 다소 어려운 개념이고 접속사에 대해 정확하게 이해하려면 '구와 절'의 개념을 알아야 하기 때문에 여기에서는 일단 접소사는 단어 또는 문장을 연결하는 다리 역할을 한다는 정도로 기억해 두면 좋겠습니다. 

잘 알고 있는 and(그리고), but(그러나), or(또는) 등이 접속사이고 이 밖에도 when(~할 때), after(~한 후에), if(만약 ~한다면) 등이 접속사에 해당합니다. 

 

7. 전치사

전치사는 명사 앞에 붙여서 명사에 다른 의미를 부여해 줍니다. 쉽게 말해서 table(테이블)이 있는데 그 테이블 밑에 무엇인가 있어서 '테이블 아래에'라고 말하고 싶다면 이때 명사 table 앞에 '아래에'라는 의미를 갖는 전치사 under를 써서 'under the table'이라고 표현하면 됩니다. 

전치사는 우리말에는 없는 품사로 종류도 다양하고 하나의 전치사가 갖는 의미도 다양하며 접속사와 동일한 모양을 갖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영어문장을 읽으면서 나올 때마다 의미를 파악하고 명사와 한 팀인 것처럼 묶어서 기억해 두면 좋습니다. 

 

8. 감탄사

감탄사는 말 그대로 놀람이나 감탄을 할 때 사용합니다. 감탄사라는 품사를 별도로 구분한 이유는 앞에 안온 7가지 품사에 넣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특별히 중요한 품사는 아니기 때문에 영어문장을 읽다가 나오면 사전을 찾아서 기억해 두면 됩니다. 영어문장을 듣거나 읽을 때 가장 많이 나오는 감탄사로 oops(이런, 아이코)가 있습니다. 

 


8품사에 대한 설명을 기억해야 되는 것 중심으로 설명했는데 천천히 읽어보기 바랍니다. 먼저 우리말로 되어 있는 문법용어에 익숙해져야 다른 영어문법에 대한 설명을 쉽게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게 됩니다. 8품사의 종류와 의미를 꼭 기억해 두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