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지문적성검사 신청하기

by 감사의 기적 2023. 12. 8.
반응형

지난번에 지문적성검사에 대한 포스팅을 했는데 이번에는 지문적성검사는 어떻게 신청하고 진행되며 결과는 어떤 내용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지문적성검사를 통해 알아보는 타고난 기질과 성향은 어떻게 알게 되는지에 대해 포스팅해보겠습니다. 

1. 지문적성검사 진행과정

지문적성검사는 지문을 채취해서 입력한 다음 분석하는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지문을 채취하기 전에는 특별히 검사 대상자에게 질문을 하거나 검사 대상자의 환경에 대해 조사하지 않고도 검사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주변 환경에 상관없이 순수하게 타고난 기질을 검사하는 것으로 검사 대상자의 환경에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다른 적성검사는 질문에 대해 본인이 답변을 해야 하기 때문에 검사대상자의 심리상태나 환경에 따라 결과가 다소 다르게 나올 수 있으나 지문적성검사는 지문을 채취해서 검사를 진행하기 때문에 훨씬 정확한 결과를 도출할 수 있습니다.)

 

지문적성검가 진행과정

 

1) 신청(의뢰)

인터넷에 '지문적성검사'를 검색하면 지문적성검사를 진행하는 전문기관이 많이 나옵니다. 기관을 선택할 때 공신력이 있는지 확인하고 미리 전화로 문의를 한 다음 신청하는 것이 좋습니다. 최근에 지문적성검사 기관이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주변에 검사를 먼저 받아본 사람들에게 추천을 받는 것도 좋습니다. 

 

지문검사 신청 (한국유전자지문적성연구소)

 

2) 지문채취

지문을 인식할 수 있는 스캐너와 컴퓨터가 있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지문채취 스캐너와 노트북을 가지고 직접 방문해서 지문을 채취합니다. 지문검사를 하는 센터로 방문할 수도 있는데 이것은 검사기관에 따라 달라지니 미리 확인하시고 진행하시면 됩니다. 지문을 채취할 때 스캐너 위에서 2~2초 정도 움직이지 않아야 하고 혹시 손가락에 습진 등 피부 질환으로 인해 지문이 보이지 않는다면 치료 후 검사를 진행해야 합니다. 10개 손가락 지문을 모두 알아야 하기 때문에 한 손가락이라도 잘 보이지 않는다면 지문검사를 의뢰할 때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3) 판독 분석

채취한 지문을 파일로 저장해서 지문적성검사 프로그램에 입력한 다음 분석하게 됩니다. 지문의 모양을 연구한 자료를 통해 지문의 모양을 분류해 놓은 다음 각각의 지문을 입력해서 손가락마다 다른 지문의 유형에 따라 분석하게 됩니다. 

4) 결과 출력

입력된 지문에 따라 분석 결과를 출력하게 되는데 이 때 지문적성검사를 진행하는 기관에 따라 결과지의 형태가 다를 수 있습니다. 지문은 같은데 결과가 전혀 다르게 나오는 것은 아니고 단지 기관마다 결과지를 도출하는 형식이 다르고 그 안에 기록된 지문 유형에 대한 용어가 다를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기관마다 검사를 할 필요는 없고 앞에 설명한 대로 기관을 잘 선택해서 한 번만 검사를 지행하면 됩니다. 

5) 상담

상당히 자세하게 결과를 출력해서 보내주기 때문에 읽어보면 대략 의미를 알 수 있지만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반드시 전문가의 상담을 ㅂ다아보실 것을 권장합니다. 개인이 기본적으로 타고난 성향에 따라 해석이 달라지는 부분이 있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지문검사에는 활달하고 리더십이 있다고 나와 있지만 외부 환경에 의해 내성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다면 지문검사 결과대로 보이지 않을 수 있습니다. 신청할 때 상담을 받을 수 있는지 여부를 확인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2. 지문적성검사 결과지에 기재되는 내용

지문적성검사 결과지에는 일반적으로 타고난 기질에 대한 설명과 학습유형, 대인관계유형, 장점과 단점, 보완할 수 있는 방법, 추천하는 직업군 등의 내용이 들어 있습니다.

다중지능영역에 대한 검사를 함께 신청했다면 다중지능영역 중 우수지능에 대한 특징, 발전시킬 수 있는 방법, 우수지능을 통한 진로 선택 등에 대한 내용이 기재됩니다. 결과에 대한 상담을 진행하면서 검사 대상자와 직접 상담도 가능하기 때문에 진로, 직업을 결정해야 하는 경우 다중지능 우수지능 검사를 같이 하고 상담을 받으며 많은 도움이 됩니다. 

3. 지문의 모양과 기질과의 관계

전 세계 모든 사람은 서로 다른 지문을 소유하고 있습니다. 이것이 바로 지문을 통해 신분을 확인할 수 있는 이유입니다. 하지만 지문의 모양을 분석해 보면 지문을 특수한 모양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연구를 활용해서 지문을 통해 기질과 성향을 파악할 수 있는 지문적성검사 프로그램이 만들어진 것입니다. 

한국유전자지문적성연구소 자료

 

위에 제시한 그림은 [한국유전자지문적성연구소(적성과 미래)] 자료입니다. 지문적성검사를 진행하는 기관 중에서 많은 사람들에게 추천을 받았고 결과지를 비교해 볼 때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이 기관의 결과가 이해하기가 쉽고 정확하게 기재되어 있기 때문에 예를 들어서 설명해 보려고 합니다. 

지문의 유형은 일반적을 10개의 유형과 특수한 유형 2가지로 총 12가지로 분류됩니다. 10개 손가락에서 채취한 지문을 10개 유형으로 분류하고 어떤 손가락에 어떤 유형이 있는지에 따라 기질과 성향이 달라진다는 연구를 통해 지문적성검사 프로그램이 만들어지게 되었다고 합니다. 같은 지문 유형을 가지고 있다고 해도 어떤 손가락에 있느냐에 따라 결과가 달라진다고 하니 정말 신기합니다. 위 그림에 예시된 패턴의 이름을 보면 대략 어떤 성격일지 감이 오는데 앞에 포스팅할 때도 말했지만 이것이 절대적인 것은 아니고 단지 좀 더 나은 삶을 위한 참고자료로 생각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지문적성검사는 평생에 한 번만 하면 된다고 하니 한 번 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저는 지문적성검사와 MBTI 검사를 해 봤는데 두 결과가 거의 일치하는 것을 보고 놀랐습니다. 지문적성검사를 통해 두 아들의 다중지능영역 우수지능을 알아봤는데 큰아들이 부득이하게 고등학교 3학년 때 운동을 그만두고 (본인이 원한 것이 아니라 건강상의 무제로 운동을 그만두게 되었습니다.) 우수지능에 해당하는 음악으로 바꿀 때 또 한번 깜짝 놀랐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다음에 [다중지능]에 대한 포스팅에서 조금 더 이야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지문적성검사는 지문만 채취하면 되기 때문에 검사가 아주 간편하고 결과에 대한 정확도도 높은 편이며 타고난 기질과 성향, 그리고 다중지능 우수영역을 알 수 있기 때문에 양육방식, 교육방향, 진로결정에 도움을 받을 수 있기에 추천합니다. 

 

 

▶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지문적성검사로 타고난 성향과 적성 알아보기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