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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정보

다중지능검사, 우수지능을 알면 꿈이 생깁니다

by 감사의 기적 2023. 1.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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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문적성검사를 하면 기본적으로 타고난 기질을 알 수 있고 세부적으로 다중지능 중에서 어느 지능이 우수한지 알 수 있습니다. 다중지능이론과 다중지능영역에 대해 포스팅해 보겠습니다. 

다중지능

 

1. 다중지능이론의 시작

IQ(지능지수)가 높은 사람이 공부뿐만 아니라 모든 것을 잘할 수 있다고 생각하던 때가 있었습니다. 그 후에 EQ(감성지수)라는 개념이 나왔고 사람이 IQ만 높으면 이기적이고 개인주의 성향이 강하기 때문에 IQ가 높은 사람보다는 EQ가 높은 사람이 더 인정을 받기도 했습니다. 1970년대에 하워드 가드너 박사가 연구하기 시작해서 IQ와 EQ를 아우르며 사람에게는 각 영역별로 뛰어난 지능을 가지고 있다는 새로운 이론이 나오게 되는데 이것이 바로 다중지능이론입니다. 

2. 다중지능과 꿈

다중지능이론을 잘 이해하고 자녀들(유아~고등학생)에게 적용한다면 동일한 교육을 받고 누구나 좋다고 생각하는 대학에 진학하는 것이 자녀에게 좋은 것이 아니라는 것을 알게 됩니다. 다중지능영역 중에서 우수지능을 알면 무엇을 잘할 수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그 영역을 개발할 수 있게 양육하고 교육한다면 꿈을 찾고 꿈을 이루기 위해 노력할 수 있고 전문적으로 발전시킬 수 있습니다. 현재 유아기에서 고등학생 자녀가 있는 부모라면 자녀가 가진 우수지능을 검사해 보고 그에 맞는 양육과 교육을 할 수 있도록 상담을 받아 볼 것을 권합니다. 

3. 다중지능영역 (다중지능의 종류)

인간의 사회활동을 상진체계에 자연스럽게 분류할 때 하워드 가드너는 지능을 자기성찰(자기이해), 인간친화(대인관계), 언어, 음악, 논리수학, 공간, 신체운동, 자연친화라는 8가지 체계로 나누고 있습니다. 각각의 지능을 이해하고 자신의 우수지능을 개발한다면 삶의 질과 만족도가 높아질 것이라 생각됩니다. 

1) 자기성찰(자기이해)지능

공식적으로 '자기성찰지능'이라고 표현하고 있지만 저는 '한국유전자 지문적성연구소'에서 사용한 '자기이해지능'이라는 말이 더 쉽게 와닿아서 두 가지 표현을 모두 기재해 보았습니다. 8가지 지능 중에 개인적으로 자기이해지능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있기 때문에 첫 번째로 설명합니다. 

자기이해지능이란 자신의 내적인 상태를 잘 알며 자신을 반성하고 감정을 조절할 수 있는 능력입니다. 한 마디로 말해서 자신을 알고 통제할 수 있는 능력입니다. 요즘 새로 나온 용어 중에 많이 쓰이는 것이 '선택장애, 감정조절장애, 분노조절장애'라는 말이 있습니다. 또한 우울증 환자들이 급증하고 자살률도 꽤 높은 편입니다. 자기이해지능은 이런 일들과 관련이 아주 많습니다. 자기이해지능이 높은 사람은 자신을 통제하고 조절하는 능력이 있기 때문에 자기의 감정을 정확하게 표현할 줄 알고 자기 존중감, 자기 향상, 자기가 처한 문제해결 능력이 강합니다. 자기이해지능이 높은 사람은 어려서부터 자신의 일을 스스로 할 수 있도록 독립성을 길러주는 것이 좋고, 모든 일을 혼자서 학습할 수 있도록 기회를 만들어 주는 것이 좋습니다. 

  • 관련진로 : 신학 관련, 철학 관련, 법학 관련, 특수교육, 사회사업 관련

2) 인간친화(대인관계)

인간친화지능을 한국유전자 지문적성연구소에서는 대인관계지능이라고 표현하고 있습니다. 대인관계지능은 원만한 인간관계를 유지하고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려는 의지와 이성적으로 판단하고 대처할 수 있는 능력입니다. 쉽게 설명하자면 폭넓은 인간관계를 유지하며 대인관계를 잘 이끌어갈 수 있습니다. 다른 사람의 기분, 기질, 동기, 욕구를 식별하고 적절하게 반응하며 상대와 서로 협력할 수 있기 때문에 상대방을 자기편으로 만들기가 쉽고 친구가 많습니다. 어릴 때는 부모의 영향을 많이 받기 때문에 가족 간에 긴밀한 유대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좋고 친구들과 어울릴 수 있는 기회를 많이 주는 것이 좋습니다. 

  • 관련진로 : 비즈니스 관련, 심리 관련, 외교 관련, 의학 관련

3) 언어지능

말과 글로써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표현하며 다른 사람의 말과 글을 잘 이해할 수 있는 능력입니다. 단어의 소리, 리듬, 의미에 민감하고 글이나 말을 통해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잘 표현하며 언어적 능력이 탁월합니다. 언어지능이 높으면 어렸을 때부터 말을 아주 잘하거나 외국어 실력이 뛰어나다고 생각할 수 있는데 아주 정확한 이해는 아닙니다. 언어지능이 높은 사람은 소리와 리듬에 민감하기 때문에 외국어를 애무새처럼 그대로 따라 할 수 있다는 점에서는 외국어를 좀 더 쉽게 배우고 말할 수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 그러나 말과 글을 이해하고 단어의 의미를 연결하는 능력이 있는 것이기 때문에 외국어를 배우지 않고 잘할 수 있는 능력은 아닙니다. 일기 쓰기, 독서, 토론 등 언어를 사용하는 학습이 효과적이고 언어에 관련된 진로는 모두 도전해 볼 만한 분야라고 할 수 있습니다. 

  • 관련 진로 : 언어 관련, 문학 관련, 법률 관련, 외교 관련, 교육 관련

4) 음악지능

노래와 악기를 이용해서 표현하는 능력과 음악을 감사하고 새로운 음악을 창작할 수 있는 능력입니다. 언어지능과 비슷하게 소리에 민감한 반응을 보이기 때문에 노래를 들으면 바로 따라 하거나 박자를 맞추기 위해 무엇인가를 두드리기도 합니다. 음악지능이 높다고 무조건 악기를 잘 다룰 수 있는 것은 아니고 소리로 듣는 음악을 잘 기억하고 들은 것들을 이용해서 새로운 음악을 창작하는 능력이 있습니다. 만약 뒤에 설명할 신체운동지능과 함께 우수지능으로 나온다면 악기연주에 탁월한 능력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 관련 진로 : 음악 관련, 연극 관련

5) 논리수확지능

사물이나 원리를 논리적으로 이해하며 사고하고 수학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입니다. 보통 수학, 과학, 논리 등에 관심을 보이며 실험과 계산, 게임, 암산, 퍼즐과 같은 방법을 사용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가끔 논리수학지능이 높으면 학교에서 수학과 과학의 시험 점수가 좋아야 하지 않을까 오해하는 경우가 있는데 단순한 문제를 풀거나 정해진 방식대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이 아니라 창의적이고 논리적인 방식으로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과정, 결과에 대한 원인과 증거를 찾는 과정을 더 좋아하는 지능이라고 생각하는 것이 맞습니다. 

  • 관련 진로 : 수학 관련, 물리 관련, 회계 관련, 하드웨어 엔지니어 관련

6) 공간지능

아이디어를 머릿속에서 입체적, 시각적으로 이해하고 이를 새롭게 조직할 수 있는 능력입니다. 시공간적 세계를 정확하게 지각하고 형상화하는 능력이 있기 때문에 3차원적으로 물건을 배치하거나 상상에 의해 재창조할 수 있습니다. 자신이 경험한 것을 그림이나 모형물로 표현하기를 잘하고 생각한 것을 말과 행동보다는 그림이나 건축물 등의 형태로 표현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만들기, 퍼즐 조각 맞추기, 컴퓨터 게임 등에 집중하고 한 번 가본 길을 쉽게 찾고 위치를 기억하는 능력이 뛰어납니다. 공간지능이 아주 떨어지는 사람이 운전을 하는 경우 사고의 위험이 높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 관련 진료 : 항해 관련, 항공 관련, 건축 관련, 도형 미술 관련

7) 신체운동지능

신체기능이 민첩하고 몸동작을 통해 아이디어나 감정을 표현하는 능력입니다. 지체운동지능은 크게 신체율동지능과 조작지증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지체율동지능은 몸 전체가 균형을 이루며 우미직일 수 있는 능력으로 쉽게 말해서 가수의 율동을 쉽게 따라 하거나 무용, 연극 및 스포츠 방면에 뛰어납니다. 지체조작지능은 지체의 일부 (손, 발, 입)를 활용하여 문제를 해결하거나 작품을 창작해 내는 능력으로 특히 손을 활용하는 능력이 뛰어납니다. 

  • 관련 진로 : 음악 관련, 체육 관련, 예술무용 관련, 직업군인 관련

8) 자연친화지능

환경적 상호 의존성을 이해하며 자연에 대한 관심을 바탕으로 자연을 탐구하는 능력입니다. 식물이나 동물 또는 자신이 살아가고 있는 환경에 관심을 가지고 동식물 또는 주변 사물이나 사람들을 자세히 관찰하여 차이점이나 공통점을 찾아내고 분류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아이디어를 머릿속에서 이미지화해서 시각적으로 이해하고 이를 형상화하는 도상지능과 시각적으로 보이는 색깔, 특징 등을 찾아내고 구분하는 변식지능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어릴 때 나뭇잎을 만져보고 흑을 밟아보는 등 직접 자연을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많이 가지는 것이 좋습니다. 

  • 관련 진로 : 생물학 관련, 식물학 관련, 환경 관련

4. 다중지능 상호 연관

다중지능은 어느 한 가지 지능만 발달하는 것이 아니라 2~3가지 정도 우수 지능이 나옵니다. 우수지능 사이에 상관관계를 잘 적용해서 자신이 가장 잘하는 것을 찾고 그 분야를 더욱 발전시킨다면 좋아하는 일을 할 수 있게 진로를 정하고 직업을 구할 수 있습니다. 물론 특정한 검사를 통해 우수 지능을 알게 되었다고 절대적인 것은 아니기 때문에 스스로 우수지능을 개발해 보고 평가해 보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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