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혼자서 영어공부

[영어원서읽기] 어린왕자 영어원서로 영어공부 [The Little Prince 1-3]

by 감사의 기적 2022. 5.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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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서대로 따라하며 영어프로되기!

 

 

1. 전체읽기

전체 문장을 소리내서 5번 읽는다.

The grown-ups' response, this time, was to advise me to lay aside my drawings of boa constrictors, whether from the inside or the outside, and devote myself instead to geography, history, arithmetic, and grammar. That is why, at the age of six, I gave up what might have been a magnificent career as a painter. I had been disheartened by the failure of my Drawing Number One and my Drawing Number Two. Grown-ups never understand anything by themselves, and it is tiresome for children to be always and forever explaining things to them.


2. 어휘암기 (어휘저축)

오늘 암기해야 하는 어휘는 반드시 오늘 암기한다.

□ grown-up : 어른, 성인
□ response : 대답
□ advise : 충고하다
□ lay : 놓다
□ aside : 제쳐두고, 제외하고
□ lay aside : 벗다, 버리다, 중지하다
□ drawing : 그림
□ boa constrictor : 보아뱀
□ whether : ~이든 아니든
□ inside : 안쪽
□ outside : 바깥쪽
□ devote : 헌신하다, 전념하다
□ instead : 대신에
□ geography : 지리학
□ history : 역사
□ arithmetic : 산수
□ grammar : 문법
□ give up : 포기하다
□ magnificent : 훌륭한, 멋진
□ career : 직업
□ as : ~로서
□ dishearten : 낙심시키다, 낙담시키다
□ failure : 실패
□ by oneself : 혼자서
□ tiresome : 피곤한, 지겨운
□ forever : 영언히
□ explain : 설명하다


3. 끊어읽기

암기한 어휘를 적용해서 끊어읽기 연습을 한다.
끊어서 읽는 단계를 잘 연습하면 긴 문장도 읽으면서 동시에 해석을 할 수 있게 된다. 아직 문법적으로 이해가 되지 않더라도 일단 끊어진 부분을 우리말로 어떻게 해석하는지 설명을 보면서 연습하자.

◇ The grown-ups' response, / this time, / was to advise me / to lay aside my drawings of boa constrictors, / whether from the inside or the outside, / and devote myself instead / to geography, history, arithmetic, and grammar.
어른들의 대답은 / 이번에는 / 나에게 충고하는 것이었다 / 보아뱀 그림은 치우고 / 안쪽으로부터든지 바깥쪽으로부터든지 / 그리고 대신에 전념하라고 / 지리학, 역사, 산수, 그리고 문법에

◇ That is why, / at the age of six, / I gave up / what might have been a magnificent career / as a painter.
그것이 이유였다 / 여섯살 때 / 내가 포기하게 된 / 멋진 직업이 되었을지도 모르는 것을 / 화가라는

◇ I had been disheartened / by the failure / of my Drawing Number One and my Drawing Number Two.
나는 낙심했다 / 실패로 인해 /내 그림 1호와 그림 2호의

◇ Grown-ups never understand anything / by themselves, / and it is tiresome / for children to be always and forever /
explaining things to them.
어른들은 결코 이해하지 못한다 / 혼자서는 / 그리고 피곤한 일이다 / 아이들이 항상 그리고 영원히 / 그들에게 어떤 것을 설명하는 것은


4. 집중해서 읽기

큰 소리로 최소 5번 이상 멈추지 않고 읽는다.
끊어읽기를 참고해서 우리말 해석을 떠올리며 읽으면 좋다.

The grown-ups' response, this time, was to advise me to lay aside my drawings of boa constrictors, whether from the inside or the outside, and devote myself instead to geography, history, arithmetic, and grammar. That is why, at the age of six, I gave up what might have been a magnificent career as a painter. I had been disheartened by the failure of my Drawing Number One and my Drawing Number Two. Grown-ups never understand anything by themselves, and it is tiresome for children to be always and forever explaining things to them.


5. 문법 엿보기

문법은 영어문장을 이해하기 위한 도구가 될 정도만 알면 된다.
영어문장을 읽으면서 의미가 정확하게 다 이해되었다면 이 단계는 건너뛰어도 된다.

♣ The grown-ups' response, this time, was to advise me to lay aside my drawings of boa constrictors

[보어의 역할을 하는 to 부정사]
to부정사는 다소 복잡한 문법 사항에 들어가지만 정확하게 어떤 역할을 할 수 있는지만 기억하면 된다.

to부정사 [to+동사원형]
① 명사 (주어, 보어, 목적어)
② 형용사 (보어, 명사 수식)
③ 부사 (동사, 형용사, 문장전체 수식)

만약 위 표에 있는 말이 전혀 이해되지 않는다면 기초영문법(8품사와 5형식)을 공부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다.

이 문장에서는 to부정사가 두 번 나온다.
to advise : 주격보어로 주어인 'response(대답)'와 동일하다. 즉 '대답=충고하는 것'이 되는 것이다.
to lay : 목적격보어로 바로 앞에 있는 me가 행하는 동작이다. ;
to부정사는 기본적으로 동사의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동사 뒤에 오는 문장을 구성요소를 가지고 올 수 있다. 바로 앞에 설명한 to부정사 'to advise'에서 advise는 동사의 성질을 그대로 가지고 있기 때문에 뒤에 목적어(me)와 목적격보어(to lay)가 온 것이다.

The grown-ups' response 어른들의 대답은
was to advise 충고하는 것이다
me to lay aside my drawings 내가 그림을 제쳐두어야 한다고

이런 문법적인 설명이 좀 어려울 수 있다. 때로 문법을 전혀 모르면 영어문장을 이해하기 어려운 경우가 있는데 설명을 잘 읽고 다시 영어문장을 읽어보면 도움이 되리라 생각한다. ;

→ 이번에 어른들의 대답은 보아뱀 그림을 치우라는 것이다.


♣ and ;devote myself instead to geography, history, arithmetic, and grammar
느닷없이 and 뒤에 devote가 왔는데 and는 같은 성격을 가진 어휘를 연결해주기 때문에 앞에서 연결되는 것을 찾아야 한다. 영어문장을 많이 읽다보면 의미상 금방 알 수 있게 되니 걱정할 필요는 없다.
devote는 앞에 나온 'to lay'와 연결하면 된다.
me to lay aside ~ and devote 내가 제쳐두고 전념해야 해야 한다고

→ 그리고 지리학, 역사, 산수, 문법에 전념하라는 것이다


♣ That is why, at the age of six, I gave up what might have been a magnificent career as a painter.

[That is why ~]
why~는 문장 전체에서 보어 역할을 한다. 주어 that과 동일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That = why ~ (그것이 왜 ~했는지 이유이다)

[what : ~하는 것]
what은 문법적으로 '선행사를 포함하는 관계대명사로 명사절을 이끈다'라고 문법책에 설명이 나오기도 하는데 문장 중간에 what이 있으면 대부분 '~하는 것'이라고 해석하면 된다.
I gave up what ~ 나는 ~하는 것을 포기했다

[might have been ~였을지도 모른다]
might는 가정을 나타내기도 하는데 뒤에 'have been'이 오면 '~였을지도 모른다'라고 해석하면 된다.

→ 그것이 바로 여섯살 때 내가 화가라는 멋진 직업이 되었을지도 모르는 것을 포기한 이유이다.


♣ it is tiresome for children to be always and forever explaining things to them

[가주어 it / 진주어 to부정사]
영어에서는 주어가 길어지면 주어를 문장의 뒤로 보내고 그 자리에 it을 써주는 경우가 있다. 주어가 긴 문장은 내용을 복잡하게 하고 의미를 파악하기 어렵게 만들기 때문이다. ;
이 문장의 경우 진짜 주어는 'to be always and forever explaining things to them'이다. 'for children'은 주어 역할을 하는 to부정사(to be)의 주어가 된다. 영어문법에서 문장의 구조를 그대로 암기하면 활용하기 좋은 경우가 있다.

It is ~ for + A + to부정사 ...
(A가 to부정사 하는 것은 ~이다)

It is tiresome for children to be ~
(아이들이 ~하는 것은 피곤하다)

→ 아이들이 항상 그리고 영원히 그들에게 어떤 것을 설명하는 것은 피곤한 일이다.


6. 우리말 번역 보기

번역본과 같이 읽으면서 직역이 아닌 의역의 의미를 파악한다.

어른들은 나에게 속이 보이거나 보이지 않는 보아뱀의 그림 따위는 집어치우고 지니라 역사, 산수와 문법을 공부하는 게 더 나을 거라고 충고했다. 그래서 나는 여섯 살에 '멋진 화가'가 되겠다는 꿈을 포기하고 말았다. 내 그림이 성경하지 못한 것에 크게 실망했기 때문이다.
어른들은 혼자서 아무것도 이해하지 못한다. 언제나 모든 것에 대해 일일이 설명해 주어야 하니 어린 나에게는 여간 벅찬 일이 아니다.


7. 마무리 (shawowing)

읽기 연습을 충분히 한 후 자신의 목소리로 녹음해서 들으면서 따라한다.

The grown-ups' response, this time, was to advise me to lay aside my drawings of boa constrictors, whether from the inside or the outside, and devote myself instead to geography, history, arithmetic, and grammar. That is why, at the age of six, I gave up what might have been a magnificent career as a painter. I had been disheartened by the failure of my Drawing Number One and my Drawing Number Two. Grown-ups never understand anything by themselves, and it is tiresome for children to be always and forever explaining things to the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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