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서대로 따라 하며 영어프로 되기
1. 전체읽기
전체 문장을 소리내서 5번 읽는다.
어휘, 문법을 모르더라도 일단 읽는 것이 중요하다. 발음을 모르는 단어가 나오면 인터넷 영어사전을 찾아서 듣고 따라해 보는 것도 도움이 된다.
Whenever I met one of them who seemed to me at all clear-sighted, I tried the experiment of showing him my Drawing Number One, which I have always kept. I would try to find out, so, if this was a person of true understanding. But, whoever it was, he, or she, would always say: "That is a hat." Then I would never talk to that person about boa constrictors, or primeval forests, or stars. I would bring myself down to his level. I would talk to him about bridge, and golf, and politics, and neckties. And the grown-up would be greatly pleased to have met such a sensible man.
2. 어휘암기 (어휘저축)
오늘 암기해야 하는 어휘는 반드시 오늘 암기한다.
영어문장을 통해 어휘를 암기하면 막연하게 우리말 뜻만 암기하는 것이 아니라 문장에서 어떻게 활용되는지 알 수 있기 때문에 영작을 할 때 도움이 많이 된다.
앞에 이미 암기한 어휘도 있는데 암기한 내용을 복습해 보고 아직 명확하게 암기하지 못했다면 다시 암기해 보자.
□ whenever : ~할 때면 언제든지
□ seem : ~처럼 보이다
□ clear-sighted : 눈이 밝은, 명석한
□ at all : 조금이라도, 적어도
□ try : 노력하다, 해보다, 시도하다
□ experiment : 실험, 시도
□ find out : 알아내다, 찾다
□ person : 사람
□ understanding : 이해, 지식
□ whoever : ~하는 사람은 누구든지
□ boa constricor : 보아뱀
□ primeval : 원시의
□ forest : 우림, 산림, 숲
□ bring : 가져오다, 데려오다
□ bridge : 브리지(카드 놀이의 일종)
□ politics : 정치
□ necktie : 넥타이
□ grown-up : 어른, 성인
□ greatly : 대단히
□ be pleased to + do : ~하여 기쁘다
□ sensible : 현명한, 분별 있는
3. 끊어읽기
암기한 어휘를 적용해서 끊어읽기 연습을 한다.
아직 문법적으로 이해가 되지 않더라도 일단 끊어진 부분을 우리말로 어떻게 해석하는지 보면서 연습한다.
◇ Whenever I met one of them / who seemed to me at all clear-sighted, / I tried the experiment of showing / him my Drawing Number One, / which I have always kept.
나는 그들(어른들) 중에 한 사람을 만날 때마다 / 내가 보기에 조금이라도 명석해 보이면 / 나는 보여주는 시도를 했다 / 그에게 내 그림 1호를 / 내가 항상 가지고 다니는
◇ I would try to find out, / so, / if this was a person of true understanding.
알아보려고 노력해 보기도 했다 / 그렇게 해서 / 이 사람이 진짜 이해력이 있는 사람인지 아닌지를
◇ But, whoever it was, he, or she, / would always say: / "That is a hat."
그러나 그 사람이 여자이든 남자이든 누구든지 / 항상 말한다 / 그건 모자네요
◇ Then I would never talk to that person / about boa constrictors, or primeval forests, or stars.
그러면 나는 그 사람에게 결코 말하지 않는다 / 보아뱀이나 원시림이나 별에 대해서
◇ I would bring myself down / to his level.
나는 나 자신을 낮춘다 / 그의 수준에
◇ I would talk to him / about bridge, and golf, and politics, and neckties.
나는 그에게 말한다 / 브리지, 골프, 정치, 그리고 넥타이에 대해서
◇ And the grown-up would be greatly pleased to / have met such a sensible man.
그러면 그 어른은 대단히 기뻐한다 / 현명한 사람을 만났다고
4. 집중해서 읽기
큰 소리로 최소 5번 이상 멈추지 않고 읽는다.
끊어읽기를 참고해서 우리말 해석을 떠올리면 읽어야 한다.
Whenever I met one of them who seemed to me at all clear-sighted, I tried the experiment of showing him my Drawing Number One, which I have always kept. I would try to find out, so, if this was a person of true understanding. But, whoever it was, he, or she, would always say: "That is a hat." Then I would never talk to that person about boa constrictors, or primeval forests, or stars. I would bring myself down to his level. I would talk to him about bridge, and golf, and politics, and neckties. And the grown-up would be greatly pleased to have met such a sensible man.
5. 문법 엿보기
문법은 영어문장을 이해하기 위한 도구가 될 정도만 알면 된다.
영어문장을 읽으면서 의미가 정확하게 다 이해되었다면 이 단계는 건너뛰어도 된다.
기본적인 문법을 알고 있으면 영작을 할 때 오류를 줄일 수 있다. 단어를 많이 알아도 그 단어를 배열하는 규칙을 모르면 엉뚱한 문장을 만들게 되기 때문이다.
♣ I tried the experiment of showing him my Drawing Number One, which I have always kept.
[동명사 showing]
문법에서 동명사는 '동사의 성질을 가진 명사'라고 할 수 있다. 동사에 '~ing'를 붙여서 만드는데 동사의 성질은 그대로 가지고 있지만 문장 내에서 명사로 쓸 수 있기 때문에 주어, 목적어, 보어 자리에 올 수 있다.
showing은 전치사 of의 목적어이면서 뒤에 간접목적어(him 그에게)와 직접목적어(my Drawing Number One)를 데리고 온다. 이 부분을 해석하면 '그에게 나의 그림 1호를 보여주기'라고 할 수 있다.
[관계대명사 which]
관계대명사가 항상 문장을 혼동스럽게 만드는데 역할을 분명하게 이해하고 나면 어렵지 않다.
관계대명사 ① 앞에 명사가 나오는데 그 명사를 대신 받는 대명사 역할을 한다. ② 관계대명사 대신 앞에 있는 명사를 넣어서 해석한다. ③ 관계대명사 뒤에는 주어, 목적어(동사의 목적어, 전치사의 목적어), 보어 중 1개는 반드시 빠져있다. ④ 관계대명사가 빠져 있는 주어, 목적어, 보어의 역할을 한다. ⑤ 관계대명사가 있는 문장이 앞에 나오는 명사를 수식하는 것처럼 생각하고 해석하면 자연스럽다. |
which는 앞에 나오는 'Drawing Number 1'을 받기 때문에 which를 '나의 그림 1호'라고 해석한다. 또한 which는 뒤에 오는 동사 kept의 목적어 역할을 한다.
→ 나는 그에게 내 그림 1호를 보여주는 시도를 했다. 나는 항상 그것(그림 1호)을 가지고 다녔다.
→ 나는 그에게 항상 가지고 다니는 내 그림 1호를 보여주는 시도를 했다.
♣ I would try to find out, so, if this was a person of true understanding.
[if : ~인지 아닌지]
if의 가장 대표적인 의미는 '만약 ~한다면'이다. 하지만 if~절이 명사절로 역할을 해서 주어나 목적어 역할을 하면 의미가 '~인지 아닌지'로 바뀐다. 'if this was a perosn ~'는 'find out(찾다, 알아보다)'의 목적어 역할을 하고 있다.
→ 나는 그렇게 해서 이 사람이 진짜 이해력이 있는 사람인지 아닌지를 알아보는 시도를 하고 했다.
♣ whoever it was, he, or she, would always say
[복합관계대명사 whoever]
문법 용어가 점점 복작해진다. 문법 용어가 아니라 내용을 이해하면 된다. whoever은 앞에 설명한 관계대명사와 비슷하지만 앞에 지칭하는 명사가 없다. whoever 안에 이미 명사를 포함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명사를 수식하는 것이 아니라 자체 문장이 명사의 역할을 하게 된다. 'whoever it was, he, or she'가 이 문장의 주어이다.
→ 그가 여자이든 남자이든 누구든지 항상 말한다.
설명한 영어문법이 전혀 이해되지 않는다면 기초 영문법, 특히 '8품사 & 문장의 구성요소 & 문장의 5형식'에 관한 기초 영어 문법책을 볼 것을 권합니다. 기초 영어 문법을 아는 것과 모르는 것은 영어문장을 이해하는데 큰 차이가 있습니다. 그래서 프드프 전자책 사이트에 '읽기만 해도 이해가 되는 8품사와 5형식'이라는 전자책을 올렸습니다. 만약 필요하다면 참고하기 바랍니다. 내가 올린 티스토리 글 중에 이 부분에 관한 글이 있으니 참조하기 바랍니다. |
6. 우리말 번역 보기
번역본과 같이 읽으면서 직역이 아닌 의역의 의미를 파악한다.
어떤 부분이 다르게 표현되어 있는지 잘 보고 영어문장과 일치시키는 연습을 하면 영작에 도움이 많이 된다.
어쩌다 똑똑한 사람을 만나면, 나는 늘 지니고 다니던 그림 제1호를 보여 주며 시험했다. 그 사람이 뭔가를 정말로 아는 사람인지 알고 싶어서였다. 그러나 듣는 대답은 다르지 않았다. "모자군요." 나는 보아뱀이나 원시림 그리고 별들에 대해 말하지 않았다. 그 사람이 이해할 수 있는 카드 게임이나 골프, 정치와 넥타이에 대해 이야기했다. 그러면 그들은 오늘 유쾌한 사람을 만났다며 매우 좋아했다.
7. 마무리 (shadowing)
읽기 연습을 충분히 충분히 한 후 자신의 목소리로 녹음해서 들으면서 따라 한다.
Whenever I met one of them who seemed to me at all clear-sighted, I tried the experiment of showing him my Drawing Number One, which I have always kept. I would try to find out, so, if this was a person of true understanding. But, whoever it was, he, or she, would always say: "That is a hat." Then I would never talk to that person about boa constrictors, or primeval forests, or stars. I would bring myself down to his level. I would talk to him about bridge, and golf, and politics, and neckties. And the grown-up would be greatly pleased to have met such a sensible man.
'혼자서 영어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영어원서읽기] 어린왕자 영어원서로 영어공부하기 (The Little Prince 2-2) : 영어체화하기, 쉬운영어독해 (0) | 2022.06.09 |
---|---|
[영어원서읽기] 어린왕자 영어원서로 영어공부하기 (The Little Prince 2-1) : 영어체화하기, 쉬운영어독해 (0) | 2022.06.07 |
[영어원서읽기] 어린왕자 영어원서로 영어공부하기 (The Little Price 1-4) : 영어체화하기, 쉬운영어독해 (0) | 2022.06.02 |
[영어원서읽기] 어린왕자 영어원서로 영어공부 [The Little Prince 1-3] (0) | 2022.05.31 |
[영어원서읽기] 어린왕자 영어원서로 영어 공부 [The Little Prince 1-2] (0) | 2022.05.27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