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업

디지털노마드, 파이프라인 만들기

by 감사의 기적 2023. 1. 31.
반응형

시대가 변하면서 새로운 경제용어들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그중에서 오늘은 '디지털노마드'와 '파이프라인'에 대해 포스팅해 보려고 합니다. 

누구나 부자가 되는 것을 꿈꿉니다. 그래서 좋은 대학에 가고 싶어 하고 졸업한 후에는 최고 연봉을 받을 수 있는 대기업에 입사하거나 의사, 한의사, 변호사 등 고수익 전문가가 되는 것을 목표로 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그런데 AI, 디지털, 4차 산업혁명과 같은 시대의 흐름에 맞게 돈을 벌 수 있는 직업에 대한 생각도 변화하고 있습니다. 그중 하나가 '디지털노마드'입니다. 

1. 디지털 노마드

디지털 노마드(Digital Nomad)란 1997년 '21세기 사전'에서 프랑스 경제학자 자크 이탈리에 의해 처음으로 나온 용어입니다. 디지털 노마드란 노트북이나 스마트폰을 이용해서 장소를 이동하며 업무를 처리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영문을 그대로 해석하면 '디지털 유목민'이라는 의미가 되는데 말 그대로 돌아다니면서 일을 하는 새로운 직업을 뜻한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디지털 노마드

2. 디지털 노마드 발생 원인

디지털 노마드가 가능해진 것은 무엇보다도 과학기술의 발달 덕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책상 위에 고정해서 사용하던 컴퓨터가 무릎에 얹어놓고 작업할 수 있는 노트북으로 발전했고 스마트폰은 어느 곳에서나 인터넷 검색과 메일을 주고받을 수 있게 해 주었습니다. 다양한 앱을 활용하면 스마트폰 또는 태블릿 PC로 업무를 처리할 수 있게 됨으로써 사무실에 출근해서 일을 해야 하는다는 고정관념이 깨지게 되었습니다. 여기에 마이크, 카메라, 화상통화 프로그램 등이 추가되면서 세계 어느 곳에 있든지 소통하고 업무에 필요한 자료를 만들고 보낼 수 있으니 말 그대로 글로벌 디지털 시대가 된 것입니다. 

세계를 하나로 묶는 SNS는 한국에서 만든 글이나 영상을 거의 실시간으로 미국에서 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언제 어디서나 인터넷 검색을 통해 원하는 정보를 검색하는 사람들을 위해 시간과 장소에 상관없이 자신의 지식을 올려주는 디지털 노마드도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디지털 노마드는 일하는 시간과 장소를 자신이 정하고 여유로운 생활을 할 수 있다는 장점 때문에 21세기를 이끌고 있는 청년들의 새로운 꿈으로 자리 잡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입니다. 

3. 디지털 노마드 직업

디지털 노마드로 살 수 있게 해 주는 직업은 계속 증가하고 있습니다. 그중 몇 가지를 소개해 보겠습니다. 

1) 블로거

처음 블로그라는 것이 등장했을 때는 그저 자신의 일상을 나누고 공감하는 것이 목적이었습니다. 검색사이트가 발전하면서 사람들은 인터넷에서 수많은 정보를 검색하기 시작했고 블로그는 특정한 정보를 전문적으로 제공하는 전문지식공유 사이트로 발전했습니다. 현재는 블로그를 통해 수익을 창출하는 새로운 디지털 노마드 직업으로 정착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블로거로 온라인 수익화를 할 수 있는 방법은 '자신의 상품 판매, 다른 사람의 상품 홍보, 광고 플랫폼'이 있습니다. 

물건을 구매하기 위해 실물을 판매하는 장소를 찾아가지 않아도 컴퓨터나 스마트폰만 있으면 언제 어디서나 무엇이든지 주문을 할 수 있기 때문에 블로그를 이용해서 물건을 팔거나 홍보하는 일이 가능해졌습니다. 특히 고가의 제품을 구매하고자 하는 경우 또는 전에 사용해 보지 않은 생소한 제품을 구매하는 경우 그 제품을 먼저 사용해 본 사람들의 의견을 듣고 구매하고 싶어 하기 때문에 블로그에는 제품에 대한 후기와 홍보글이 봇물 터지듯 증가하고 있습니다. 단순히 홍보를 하고 끝나는 것이 아니라 홍보한 글을 통해 제품 구매 사이트로 이동할 수 있게 함으로써 수익을 발생시키게 됩니다. 

제품에 대한 사용 후기가 아니더라도 사람들이 관심을 가질만한 글을 인터넷에 올리고 많은 사람들이 그 글을 읽게 되면 자동적으로 홍보를 하고 싶은 회사에서 그 사이트를 운영하는 사람에게 광고를 의뢰하게 됩니다. 이런 과정을 통해 광고수익과 원고료를 받을 수도 있습니다. 

 

 

반응형

 

2) PPT 디자이너

새롭게 회사를 설립하거나 회사에서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 외부에 보여주기 위해 프레젠테이션을 하게 됩니다. 이때 많이 사용하는 프로그램이 마이크로소프트사의 파워포인트입니다. 프레젠테이션을 할 때 목적에 맞게 정보를 정확하고 빠르게 전달하기 위해 시각적인 자료가 필요합니다. 특히 신제품을 출시해서 많은 사람들 앞에서 처음으로 홍보를 한다면 잘 만들어진 파워포인트 파일이 필요합니다. 

발표자가 직접 만들기도 하지만 발표자는 디자이너가 아니기 때문에 주로 PPT  디자이너를 찾게 됩니다. 최근에는 중요한 발표뿐만 아니라 학교 과제에도 PPT 가 필요하기 때문에 PPT 디자이너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일을 진행할 때 주로 메일을 통해 자료를 주고받고 의사소통을 하기 때문에 회사에 출근을 해야 할 필요가 없고 회사에 상주하는 PPT 디자이너를 고용하는 것은 비효율적이기 때문에 프리랜서 PPT 디자이너에게 외주를 맡기게 됩니다. PPT 디자이너는 전문 디자이너의 과정을 이수할 필요는 없고 파워포인트 프로그램을 전문적으로 사용할 줄 알고 시각적으로 돋보이는 화면을 구성하는 방법을 배우기만 하면 가능한 디지털 노마드입니다. 

3) 유튜버

세계적으로 가장 많은 사람들이 영상을 보기 위해 사용하는 사이트와 앱은 아마도 유튜브일 것 같습니다. 이런 시대적 요청에 따라 수많은 유튜버들이 자신이 가진 재능이나 정보를 유튜브에 올리고 그것을 보는 사람들이 많아지면 자신의 영상에 광고를 올리고 싶다는 요청을 받게 됩니다. 이런 광고수익 외에도 후원을 받거나 유료멤버십 유튜브를 만들 수도 있습니다. 블로그와 마찬가지로 자신이 직접 상품을 판매할 수도 있습니다. 유튜브는 카메라, 마이크, 노트북, 영사편집 프로그램 등 장비가 필요하고 또한 영상을 편집하는 기술도 배워야 합니다. 

4) 전자책 제작

디지털 시대에 가장 큰 변화는 종이의 사용이 줄어들고 있다는 점입니다. 여전히 서점에는 도서가 가득하고 종이에 쓰인 책을 선호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지만 'e-book'이 등장하면서 스마트 기기를 통해서 책을 읽는 사람들이 점차 늘어가고 있습니다. 특히 인터넷 검색을 통해 알아보기에는 시간적 여유가 없고 간단히 원하는 정보를 모아놓은 파일을 찾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PDF 파일 형태로 제공하는 전자책 판매가 디지털 노마드로 등장하게 되었습니다. 

전자책은 누구든지 자신이 가진 지식을 컴퓨터로 작업한 다음 PDF 파일로 변환해서 판매 사이트에 제공할 수 있습니다. 특정한 지식뿐만 아니라 자신이 가진 정보를 정리해서 전자책으로 판매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제주도에서 한 달 사는 방법', '다이어트 효과적으로 하는 법', '연애에 실패하지 않는 방법' 등과 같은 내용도 전자책으로 판매되고 있습니다. 

5) 인터넷 강사

디지털 노마드 직업을 위해서는 새로운 지식을 배우고 기술을 습득해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앞에서 말한 것과 같이 '블로그, 유튜브, 전자책'을 통해서도 배울 수 있지만 직접 강의를 통해서 배우는 것을 선호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자신이 가진 지식을 영상으로 찍은 후 강의 사이트에 올리면 필요한 사람들이 인터넷으로 강의를 들을 수 있습니다. 대면해서 강의를 진행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다양한 SNS를 통해서 강의 내용에 대한 질문과 답변을 할 수 있고 필요한 정보를 사이트에 올려서 공유할 수도 있습니다. 특별한 지식을 강의로 만들 분만 아니라 최근에는 학생들의 학업을 도와주기 위해서 강의 사이트를 운영하는 경우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6) 기타

이 밖에도 예전부터 있었던 프리랜서 직업이 모두 디지털 노마드라고 할 수 있습니다. 디지털 노마드를 추구하는 사람들은 대부분 여유로운 시간을 장점이라고 말합니다. 하지만 시간적 여유가 많아도 고수익을 발생시키지 못한다면 직장에 가서 일하는 것보다 더 좋을 수는 없습니다. 그래서 생긴 새로운 용어가 바로 '파이프라인'입니다. 

4. 파이프라인

버크 헤지스가 쓴 '파이프라인 우화'라는 책에 실린 유명한 이야기가 있습니다. 

어느 작은 마을에 부자가 되고 싶은 두 청년이 살고 있었습니다. 두 사람은 마을 광장에 있는 물탱크에 물을 채우고 그 물을 팔아서 그 물을 팔아서 돈을 벌기로 했습니다. 한 청년은 강에 가서 직접 물을 퍼다가 탱크에 채우고 매일 돈을 받았습니다. 매일 돈을 벌 수 있으니 만족했습니다. 그러나 또 다른 청년은 매일 물을 길어오는 일은 자신이 생각한 부자가 되는 일이 아니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는 강에서부터 파이프라인을 설치했습니다. 파이프라인을 설치하는 동안 돈을 벌지 못했기 때문에 힘들었지만 매일 목표를 정하고 그대로 실천하면서 파이프라인 설치를 완성했습니다. 파이프라인 설치가 끝나자 더 이상 일을 하지 않아도 물을 계속 판매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매일 물을 길어 날라서 돈을 벌던 청년은 여전히 똑같은 노동을 해야 했지만 파이프라인을 설치한 청년은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을 하며 부자가 될 수 있었습니다. 

디지털 노마드와 파이프라인이 짝을 이루듯이 같이 등장하는 이유는 사람들이 자신의 시간을 여유 있게 사용하면서 노트북 한 대 들고 여기저기 돌아다니며 돈을 버는 직업을 꿈꾸기 때문이 아닐까 생각해 봅니다. 

5. 디지털 노마드의 실제

실제로 블로그, 유튜브, 전자책, 인터넷 강의는 파이프라인을 만드는 과정을 잘 거치면 가만히 있어도 수익이 생기도록 만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 과정이 여러 광고에서 나오는 것처럼 쉽지 않습니다.

제가 직접 해 본 디지털 노마드로는 블로그, 유튜브, 전자책, 인터넷 강의, 쿠팡 파트너스, PPT 디자이너가 있습니다. 아직 모두 초기 단계이기 때문에 수익을 모두 합쳐도 얼마 되지 않습니다. 파이프라인을 만들기까지 꾸준히 노력하는 중입니다. 각각 특징에 대해서는 앞으로 포스팅할 예정입니다. 변하는 시대 속에서 내게 맞는 직업을 선택하고 꿈을 이루는 길을 걸어가는 것은 행복한 일입니다. 

반응형

'부업'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전자책 만들기  (0) 2023.02.08
데이터라벨링과 데이터라벨러  (0) 2023.02.02

댓글